사랑니 고민

WE LIKE YOUR SMILE.

사랑니 주위 낭종적출술

사랑니가 매복되어 자라거나 누워서 자라면 여러 문제를 일으킵니다.
첫째로는 치아주변의 공간에 이물질이 잘 끼면서 충치나 치주질환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둘째로는 맹출하는 과정에서 주변 치아의 뿌리를 흡수하거나 밀어내어 치열을 삐뚤어지게 만드는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가장 큰 문제는 사랑니 물혹인 함치성낭종을 일으키는 것입니다.

사랑니 함치성낭종

함치성낭종은 매복사랑니 주변에서 발견되는 물혹으로 뼈 주변에 물이 차면서 생기는 물주머니를 말합니다.
구강 내 낭종은 발생빈도가 높은 편이며, 잇몸 주변 조직을 손상시켜 통증과 붓기는 물론 치아가 흔들리고 고름이 나오는 등의 증상을 보입니다.

01

초기에는 특별한 증상이 없으나 X-RAY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때문에 크기가 작은 물혹이라면 국소마취 후 사랑니 발치와 함께 제거하는 것이 가장 부담이 없습니다.

02

사랑니는 대부분의 경우 17~25세 사이에 생기는 총 4개의 성인 어금니 중 하나입니다.
그런데 사랑니가 자랄 때, 턱뼈에 충분한 공간이 없거나 사랑니가 제대로 발육하지 않아서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사랑니 주변에 낭종이 형성될 수 있습니다.

사랑니 주위에 생긴 낭종은 함치성낭종 이라고 불리는데, 매복사랑니 주변에서 발견되는 물혹으로 뼈 주변에 물이 차면서 생기는 물주머니를 말합니다. 함치성낭종은 초기에는 특별한 자각 증상이 없어서 물혹이 생겨도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X-RAY로는 확인이 가능하며, 크기가 작은 물혹일 경우에는 국소마취 후 사랑니 발치와 함께 제거하는 것이 가장 부담이 없습니다. 함치성낭종이 좀 더 커지면, 사랑니 주변의 잇몸 주변 조직을 손상시켜 통증과 붓기도 생기고, 치아가 흔들리거나 고름이 나오는 등의 증상을 보입니다.

이렇게 낭종이 크거나 통증이 유발될 경우, 주변 조직에 압박을 주거나 문제를 일으키는 경우 또는 낭종 주위의 염증이나 감염이 있는 경우에는 사랑니 주위 낭종적출술 진행해야 합니다. 만약 크기가 크다면 물혹의 물을 먼저 뺀 뒤, 크기를 줄여가며 제거를 해야 하기 때문에 치료의 난이도가 높아집니다. 함치성낭종의 수술은 대학병원에서 가능하지만 매복사랑니 발치와 함치성낭종에 경험이 많은 숙련된 전문의가 있는 치과에서도 X-RAY나 CT 스캔 등의 영상을 통해 낭종의 크기와 위치를 확인하여 수술이 가능합니다. 때문에 치과 검색과 치료 결과에 대한 리뷰들을 잘 확인하시어 선택, 치료받으시면 되겠습니다. 더불어 낭종 수술 후에는 적절한 관리와 휴식이 필요하며, 수술중 또는 후에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전문의와 상담하고 지시를 따르는 것이 중요합니다.

PROCESS

함치성낭종 치료과정

01
X-RAY, 3D-CT를 통해 진단.
크기, 위치 등 확인
02
국소 혹은 수면마취
03
발치 및 낭종적출술 시행
04
회복 및 귀가
BEFORE & AFTER

자신있는 낭종제거술 전후사례

촬영시기 2017년 ~ 2023년
*모든 치료 전후 사진은 동일조건에서 촬영되었으며 라이크치과에서 실제 진료한 사진으로 의료법 제23조, 제56조에 의거하여 환자분의 동의를 얻어 게재합니다.
개인의 차이에 따라 시술 및 수술 후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으며 의료진과 충분한 상담을 권해드립니다.

문의 및 상담전화

02.6951.0011

언제나 친절하게 상담해 드리겠습니다.

진료시간안내

월/수/금AM 10:00 ~ PM 07:00

화/목AM 10:00 ~ PM 09:00(야간진료)

토요일AM 10:00 ~ PM 02:00